티스토리 뷰

정보팁

잠들기 전 스마트폰 보시나요?

한눈애생활 2020. 8. 23. 07:51

평소에 일찍 잠들지 못해 아침에 일어나면 몸이 너무 피곤한 분들은

혹시나??

잠자기 전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보고 있지 않는지 생각 해보시면서 보약 같은 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을 하느라 잠을 습관적으로 미루는 사람은 불면증은 물론, 우울함이나 불안 등의 정신건강에도 취약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잠자는 시간을 미루는 '취침시간 지연 행동'을 많이 하는 사람일수록 더 우울하고 불안하며 불면증 발병 소지가 더 크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일상 생활에 이미 깊이 자리 잡은 스마트 기기로 인해 현대인의 생활 습관이 바뀌게 되면서, 잠을 자기 전에 동영상 및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평소보다 잠을 더 늦게 자는 경우도 생기는데, 이러한 행동이 습관으로 굳어지면 만성적인 수면 부족을 일으키고 수면의 질 또한 저하되는 결과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20~30대 성인을 대상으로 수면습관과 24시간 생활습관을 자세히 분석한 결과, 습관적으로 취침시간을 미루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자기 3시간 전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이 약 4.5배, 하루 평균 1시간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취침시간 지연 행동을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 보다 우울 수준이 약 25%,불안 수준은 약 14%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취침시간 지연 행동을 많이 하는 사람은 81.5%, 그렇지 않은 사람은 48.1%가 불면증 위험군에 속하는 것으로 드러나 취침시간 지연 행동과 수면 및 심리적 문제 간의 관련성을 밝혔다고 합니다.

특히, 평소 일찍 잠들지 못하는 분들께서 주목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저녁 늦은 운동을 하게 되면 그만큼 신체가 깨어나기 때문에 정작 잠을 자야 할 시간에 쉽게 잠들지 못합니다. 점심이나 아침 시간을 활용하며, 취침 전 스마트폰을 장기간 이용하게 되면 안구 건조증으로 피로감을 줄 뿐만 아니라 불빛으로 인해 숙면을 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 피하셔야 합니다. 또한, 늦은 시간 야식을 먹지않는 것입니다. 야식을 먹게 되면 소화에 좋지 않다는 것은 많이들 알고 계시겠지만 늦은 시간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소화가 되는 시간 동안 몸에 제대로 숙면하기 힘들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을 통해 미디어를 즐기더라도 일정한 시간에 잠을 잘 수 있또록 하는 것은 아이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매우 중요하니, 활기찬 컨디션을 위해서 숙면에 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